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사회

부산경찰, 범죄피해자위한 블로그 ‘위드 폴 케어’ 개설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경찰청은 전국 최초로 범죄피해자를 위한 권리 제도 및 정보제공을 위한 ‘위드 폴 케어’ 블로그를 개설·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블로그는 범죄피해자 권리, 지원제도 절차는 물론 …

기관장 성폭력 사건처리 빨라진다

앞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자체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해당 기관은 1개월 안에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 여성가족부에 제출해야 한다. 여성가족부는 26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성폭력방지 및 …

양정다함께돌봄센터 후원금 200만원 기탁

AFG 이은숙 재무설계사는 지난 25일 부산진구 양정다함께돌봄센터(센터장 최은주)를 찾아 부산진구 양정동 지역 아동들을 위해 후원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기탁받은 후원금은 1년 동안 양정다함께돌봄센터의 아동들…

어디든 누구든 부산시민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부산시 여성폭력방지종합지원센터(이젠센터)는 2024년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위해 지난 16일 상반기 강사 워크숍을 실시했다.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은 일반국민 대상으로 성폭력·가정폭력·성희롱·성매매·디지…

기장형 통합돌봄사업 ‘기장 온(溫)돌봄’ 진행

기장군(군수 정종복)이 기장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인 ‘2024년 기장 온(溫)돌봄 사업’을 추진한다. ‘기장 온(溫)돌봄’사업은‘부산, 함께 돌봄 사업’의 기장형 모델이다. 돌봄이 필요한 군민을 대상으로 의…

부산시, 취약계층에 ‘정리해드림 주거재생 지원사업’ 추진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정리해드림(DREAM) 주거재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리해드림 주거재생 지원사업’은 저장강박장애 가구 등 주…

우리 지역 이야기 송출할 ‘연제공동체라디오’ 개국

지금은 트로트시대 방송모습 (연제공동체라디오) 부산에서 처음으로 지상파 공동체라디오로 인가받은 연제공동체라디오(대표 정경희)가 오는 3월 14일 개국식을 갖는다. FM 106.3Mhz로 방송되는 연제공동체라…

부산시, 청년 정책에 1조 9천억원 투입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8일 청년들이 부산에 머무르며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기회‧안정‧활력’을 키워드로 한 ‘제2차(2024~2028)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제2차 청년정책 …

“현재 우리 사회 여성에 여전히 불평등”…부산여연, 평등한 시민적 삶 보장 촉구

3·8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부산지역 여성·시민단체가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성평등한 시민적 삶을 보장하라”고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여성단체연합(이하 부산여연)은 8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

“성평등 사회 실현위한 여성노동정책 필요”

116주년 3·8 세계 여성의 날은 앞두고 성평등한 사회 실현을 위한 여성노동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노총·한국노총 여성위원회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노동이…

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 제46회 정기총회 개최

(사)부산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최효자)는 27일 오후 2시 부산여협 강당에서 2024년 제46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는 부산여협 고문 윤원호 전 국회의원과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 오경은 원장…

‘감치명령’ 없이도 양육비 미지급 제재조치 가능해져

양육비 미지급 채무자에 대한 제재 절차가 간소화됐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돼 고의로 양육비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경우 별도의 ‘감치 명령’…

학원·체육시설 등에 취업한 성범죄 경력자 121명 적발

여성가족부가 2023년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교육청을 통해 학교, 학원과 체육시설 등 아동·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성범죄자 경력자 취업 여부를 점검해 성범죄 취업제한대상자 121명을 적발했다. …

‘32주 전 태아 성별 고지 금지’는 위헌…헌재 판단

임신 32주 이전에 태아의 성별을 알려주는 것을 금지한 현행 의료법 조항이 헌법에 어긋난다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헌재는 28일 의료법 20조 2항에 대한 헌법소원 심판 사건 선고기일을 열고 재판관 6대3 의…

지난해 합계 출산율 0.72명으로 역대 최저

(자료=통계청 제공) 지난해 우리나라 출생아 수와 합계 출산율이 또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2023년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통계(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태어난 신생아는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