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성뉴스
구독신청 지면보기 공지사항
뉴스 문화 사람과이웃 건강칼럼 라이프 기획연재 오피니언 연재만화
이기숙의 행복아카데미 | 여유시론 | 기고 | 우리사는 세상 | 데스크칼럼 | 임종수의 세상만사 | 혜총스님의 <마음의 등불> | 독자칼럼
오피니언 최신글
또 한해를 보내며 청년세대를 걱정..
유래가 없는 코로나 19의 광풍은 올 한 해를 고통 속에 365일 마지막을 보내고 있다. 누구의 탓도 아닌 자연의 재해로 본다면 어찌 인간이 신(神)의 뜻을 알리요 마는 이러한 재난은 그동안 역사의 흐름 속에서 많은 사람이 죽어갔고, 올 해 세계적으로 코로나..
출산
2020년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세계 최저인 0.92라고 한다. 한 명의 여성이 평생 낳는 출생아 수가 평균 1명도 안 된다니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나라의 미래가 참으로 우려스럽다. 출산은 사회를 발전시키고 지탱하는 근본적인 원동력이다. 정부는 물론 기업,..
직장 내 괴롭힘
한 기관의 대표인 지인에게서 놀랄만한, 충격적인 사연을 들었다. 최근 한 직원이 사직서를 들고 와서 ‘제발 하루빨리 수리해 달라’고 울먹일 듯 통사정하더란다. 워낙 갑작스런 일이라 어리둥절해하는 지인에게 그가 털어놓은 사연은 비극 그 자체였다. 입사..
성평등 사회실현이 저출생 해결법이..
아이를 낳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능이라 할 수 있는데 직장문제도 있고 집값도 천장 부지로 뛰고 마음의 여유가 없다보니 사람을 만나서 연애만 하고 결혼을 꿈꾸지 않는 현실이 큰아이가 주장하던 비혼으로 내모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 결혼을 포기하..
혜총스님의 마음의 등불 / 폐지수거
종이 한 장이 아쉬운 시절이있었다. 한쪽 면만 사용한 종이를 모아서 노끈으로 묶은 후 뒷면을 연습장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새 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빳빳한 새 공책을 받아들고 좋아 했다. 옛날식 화장실에는 잘라서 매달아 둔 신문지가 휴지로 쓰이기도 하고..
‘비대면’시대에 정보와 기술로부..
코로나19 영향으로 점원과의 접촉없이 물건을 구매하는‘비대면’시대가 빠르게 확산되면서정보와 기술로부터 소외된 노인들이 적응하지 못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얼마 전에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렸다. 마침 점심시간이라 휴게소 식당을 찾았으나 현금을 주..
부산 사람 나훈아가 자랑스럽다
‘아! 테스 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얼마전 나훈아의 공연 ‘대한민국 어게인’은 커다란 충격이었다. 사랑과 세월이 어우러진 그의 노래에는 절규가 베어져 있었다. 세태를 뚫어 보는 그의 직설은 어두운 국민의 마음을 시원하게 씻어 내렸다...
일수불퇴(一手不退)
어렸을 적 많지 않은 놀이 중 하나가 장기나 바둑 두기였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성격 탓에 나는 상대적으로 더 머리를 써야 하는 바둑보다는 장기를 더 빨리 익혔다. 친구들끼리 왁자하게 놀다가도 심심할 때면 판 펼쳐놓고 내기장기를 뒀다. 주로 이마에 꿀..
가족은 희망이다
2019년 6월말 기준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는 총 51,801,449명이다. 그 중 남자는 25,861,116명이고 여자는 25,940,333명이다. 세대수는 21,825,601세대라고 하니 이렇게 일인가구 세대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수년 전 부터 우리는 인구 문제를 ..
산업육성
이스타항공의 대규모 정리해고 사태가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대량 정리해고 사태의 근본원인은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부터 예견된 사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1개의 항공사를 보유한 미국과 같은 큰 나라에서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안기태 시사카툰
포토뉴스/행사
독도사랑 세계연대 온라인 문화..
사상구 이쑴 홈패션연합회
 
 
 
 
 
회사소개 발행인 인사말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고문 편집위원 기사제보 독자투고 광고안내 구독신청 구인구직
부산광역시 사상구 낙동대로 1498 TEL : 051-462-0117 (c) Copyright by Busan Woman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