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레저/여행

“ 가난하지만 선한 눈빛 사하라의 최빈국 "

01.JPG 02.JPG

카사블랑카에서 모리타니의 누악쇼트로 가는 비행기. 벌써 40분이나 연착이다. 공항 안에선 업무 개선을 요구하는 시위 행렬이 1시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친미 성향의 모로코에 알카에다의 경고가 있은 뒤라 공항 내의 경비가 삼엄하다. 눈동자와 이만 하얗게 보이는 어린 아이 하나만 컴컴한 공항 안을 제집인 양 뛰어다닌다.

1시간 반이나 늦게 도착한 누악쇼트. 비행기가 그렇게 연착하고도 미안하다는 사과 한 마디 없다. 마중 나오기로한 이세웅 목사님 대신 흑인 한 분이 나와 ‘코리안’이냐고 묻는다. 모리타니는 무장세력에 의한 테러와 납치가 많은 곳이다.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니 두려움이 앞선다. 하지만 어쩌랴. 어찌되었건 말도 통하지 않는데 이곳엔 아는 사람 하나 없지 않은가.

믿고 따라가니 다행히 목사님께 데려다 준다. 이름도 낯선 모리타니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계시는 이세웅 목사님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흑인인 부인과 결혼해 두 딸을 데리고 모리타니로 왔다. 10살 세련이와 9살 된 세미, 두 딸과 뱃속에 있는 4개월 된 아이까지 두고 있어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03.JPG 06.JPG

모리타니의 거리는 모래 바람으로 자욱하다.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를 보았지만 이렇게 황폐한 곳은 처음이다. 12말인데도 기온은 20~30도 정도이고 7,8월 한 낮의 기온은 40~50도까지 올라간다.

모리나티는 아프리카 북서부의 사하라 사막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국토의 대부분이 모래 둔덕이 즐비한 사막땅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건조한 사막이 사하라 사막이라더니 그야말로 모래 바람이 하늘까지 뿌옇게 보일 정도로 불어와서 이슬람의 전통복장을 입지않으면 입으로 들어오는 모래알을 막을 수가 없다.

우리나라에도 봄이 오면 반갑지 않은 불청객 황사로 몸살을 앓는다. 이게 중국에서 날아왔다고 해서 중국정부에 항의할 수도 없는 자연의 재앙이라 우리나라는 억세게 운 나쁜 자리를 잡았구나 생각했는데 이곳에 와서 보니 황사야말로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09.JPG 11.JPG

봄철에 다섯 차례만 와도 올해는 유난히 황사가 잦다고 야단인데 이곳에선 여름이 되면 일주일에 한 번 꼴로 사막의 모래바람이 지금보다 몇 배는더 심하게 부는데다가 날씨까지 더우니 살기가 더욱 힘들다고 한다.

사하라 사막 인근에 있는 모리타니도 물이 부족한 국가다. 주민들로서는 먹는 물을 확보하는 것이 주민들로서는 가장 시급한 일, 공동우물가에는 물을 길어다 파는 물장수들이 늘어서 있다. 목사님의 집에서 하루를 지내보니 물 문제를 바로 실감할 수 있었다.

화장실의 소변은 고사하고 큰 볼일도가족들이 돌아가며 4~5번을 본 후에야 물을 내리니 그 동안 집안은 고약한 냄새로 엉망이 된다. 현지인들도 거의 밖에서 대소변을 해결하는 입장이다.

13.JPG 14.JPG

모리타니의 수도 누악쇼트는 대서양 연안에 있는 항구 도시로 인구는 73만정도 된다. 이곳에서 가장 큰 시장에는 갖가지 소품을 들고 나와 파는 상인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남자들이 많은 데라서 그런지 가전제품이나 전자기기가 눈에 많이 띄고, 특히 휴대전화기를 빌려주는 상인들이 많다. 통신수단이 대중화되어 있지 못하다 보니 즉석에서 전화기를 빌려주고 돈을 받는다.

사막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천막은 필수품이다. 모래바람 속에서 몸을 피하게 하는 은신처가 되기도 한다. 문양이 화려할수록 값이 비싸지는데 대부분 여자들이 직접 만든 천막을 가지고 나와서 판다.

한때 프랑스의 지배를 받다가 1960년에 독립한 모리타니는 경제생활이 크게 낙후되어 있다. 사정이 어렵다보니 가축들도 마땅히 먹을 게 없어 쓰레기 더미를 뒤지고 다닌다. 그러다 비닐이 목에 걸려 죽는 경우도 흔하다. 주민들 대부분이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생활은 쉽게 나아지지 않는다.

16.JPG 22.JPG

사정이 이렇다보니 문화생활이라는 것은 찾아볼 수 없다. 오늘 하루 마실물과 먹을 것이 급하다보니 고개를 돌릴 여유조차 없다. 목사님의 소개로 이웃 가게에 가보았다. 가게라고 해봐야 아무것도 없는 모래바닥에 천막하나쳐 놓고 허름한 책상에 과일 한 광주리가 전부다. 가난의 굴레가 이들의 발목을 단단히 잡고 있다. 학교 운동장에서 뛰어놀아야 할 아이들이 메마른 모래사막에서 흙을 퍼다 팔아 생계를 돕는다.

모리타니는 프랑스로부터 독립하면서 경제적 지원도 받고, 철강과 구리산업이 발달해서 한때 경제에 호조를보이기도 했지만 현재는 식량난으로 허덕이고 있는 최빈국 중의 하나다. 게다가 2008년 8월 초에는 군부 쿠테타가 일어나서 사회적으로 뒤숭숭한 상태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잘 웃고 정이 많은 모리타니 사람들의 선한 눈매는 잊을 수 없는 추억으로남는 곳이다.

※사진설명01 사하라 사막 인근에 있는 모리타니도 물이 부족한 국가이다. 먹는 물을 확보하는 것이 주민들로서는 가장 시급한 일이고, 공동우물가에는 물을 길어다 파는 물장수들이 줄을 늘어서 있다. 02 모리타니의 거리는 모래 바람으로 자욱해 뿌연 느낌을 준다. 03 누악쇼트에서 가장 큰 시장. 어려운 생활에도 미소를 짓고 있는 상인에게는 여유가 있어보인다. 04 당나귀가 이들에게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05 별다른 장신구가 없어서인지 여성들과 아이들의 두건은 아주 화려한 색상이다. 06특별한 벌이가 없는 사람들은 사막의 모래를 퍼다 팔아서 생계를 유지한다. 07 사정이 어렵다보니 가축들도 마땅히 먹을 것이 없어 쓰레기 더미를 뒤지고 다닌다. 08 모리타니의 전통의상을 빌려 입어보았다. 09 아이들의 때묻지 않은 표정 10사막에서 만난 낙타 시장. 규모가 꽤 큰 낙타시장은 사막에 천막을 쳐놓고 상인마다 수십 마리의 낙타를 거래하고 있다. 사막에서는 중요한 운송수단인데다 가죽과 젖을 얻을 수 있어 낙타가 제일의 재산이다.


도용복.jpg


  

   

 

 

    


  

[20191220일 제11913]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