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3월 29일

레저/여행

크로아티아


DSC09091.JPG DSC09104.JPG

동유럽에 숨겨진 보석이 있다. 바로 크로아티아다. 예전에는 유고슬라비아라는 라에 포함되어 있었다. 공산정권이 붕괴되던 1990년대 초에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마케도니아 공화국 등 4개국이 먼저 유고슬라비아 연방에서 독립했다.

그 중 슬로베니아가 연방군과의 짧은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제일 먼저 독립했고, 로아티아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정국이 혼란한 상태에서 수많은 전쟁과 민족 간의 학살이 있었다. 평화적으로 독립한 나라는 마케도니아 공화국뿐이었다. 남아있던 유고연방에서 2006년 몬테네그로가 독립하면서 유고연방은 총 6개 국가로 나뉘어 졌다.


DSC09095.JPG DSC09120.JPG
 

신, 구 시가지 조화로운
수도 자그레브


1998년 월드컵에서 3위를 차지하기 전까지 크로아티아는 유럽의 화약고라 불리던 발칸반도에서 내전이 끊이지 않는 위험한 국가로만 알려져 있었다. 전쟁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어 관광을 가기엔 적합하지 않을 것 같지만 실상은 유럽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가진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죽기 전에 꼭 한 번 가봐야 할 지상낙원으로 불린다.

게다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의 궁전과 이집트 수메르 문화의 흔적으로 짐작되는 유적들이 산재해 고고학적으로도 의미가 큰 여행지이다. 크로아티아에 도착하기 전까진 나도 여러 가지 선입견을 버리지 못했다. 수도 자그레브 국제공항에 도착했을 때까지만 해도 우리나라의 지방 공항만한 규모에 눈길을 끌만한 시설도 전무하다시피 했다.

유럽의 변방, 오랫동안 내전을 겪은 나라. 하지만 자그레브 시내로 들어가면서 생각은 싹 바뀌었다. 중세 도시 분위기가 넘치는 옛 시가지는 평화로움과 고요함이 깃들어 있고, 상업지구인 신시가지는 활기찬 분위기에 현대적인 건축물들이 구시가의 중세 건물들과 서로 대비되면서도 아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자그레브의 중심권은 17세기를 기준으로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로 구분되는데 걸어서 여행을 할 수 있다. 전부 둘러보는데 반나절이면 충분하다. 구시가지 산책은 아주 운치 있는 일이다. 가장 높은 건물이 자그레브 성 스테판성당인데 시내 어느 곳에서도 두 개의 첨탑이 금방 눈에 띈다. 수많은 외세의 침략과 화재로 인해 성당은 아직까지도 보수공사 중이다.

성당 앞에는 성 마리아의 금빛 동상과 분수대가 자리 잡고 있다. 구시가지를 거닐며 만난 크로아티아 사람들은 아주 친절했다. 내가 여행할 당시엔 동양인 관광객이 아직 많지 않은 탓인지 약간의 호기심이 섞여 더욱 친절하게 대했다.

지금이야 '꽃보다 할배‘가 방송된 이후라 한국인 관광객의 사랑을 받고있어 상황은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관광자원이 유럽의 어느 선진국 못지않지만, 관광대국이라는 자국민들의 자존심이나 콧대는 별로 없다. 역사적으로 침략을 많이 받아온 탓으로 혼혈인들이 많아서 그런지 사람들도 모두 잘 생겼다


DSC09097.JPGDSC09177.JPGDSC09174.JPG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지상낙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두브로브니크
사람이 모이는 곳곳에서 거리공연


진정한 낙원, 두브로브니크


크로아티아에서는 수도 자그레브보다 두브로브니크가 관광도시로 더 유명하다. 크로아티아의 최남단인 이곳은 예로부터 아드리아 해의 진주라고 불렸다. 아드리아 해를 사이에 두고 이탈리아와 마주 보고 있는 항구도시로 역사가 아주긴 도시이다.

21세기에 완벽하게 보존된17세기의 중세도시를 보려면 두브로브니크로 가면 된다. 더욱 놀라운 점은 아름다운 중세의 건물에 아직도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어우러져 있는 중세도시는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훌륭한 예술품 그 자체이다. 두브로브니크는 7세기 중반부터 사람들이 살기 시작해 베네치아 공화국의 주요 거점도시 중 하나였다. 지중해의 해상 도시로 번성했지만 1557년 지진으로 인해 심하게 파괴되었고 복구 후 유고슬라비아 내전으로 또 다시 피해를 입었다. 종전 이후 유네스코 등 국제적인 지원으로 현재의 모습으로 재건되었다.

전쟁 당시 이곳을 아끼는 많은 유럽의 지식인들이 해안에 배를 띄우고 ‘우리를 먼저 폭파하라’고 외치며 인간방패로 나서 도시를 지켜낸 일화로도 유명하다. 아일랜드의 극작가 버나드 쇼가 ‘진정한 낙원을 찾으려면 두브로브니크로 가라’고 했을 정도로 눈부시게 아름다운 이곳은 유럽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휴양지 중의 하나이다.

두브로브니크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수 있는 곳이 구시가지와 아드리아 해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산 정상이다. 구시가지를 감싸고 있는 25m 높이의 견고한 성벽 위를 거닐다 보면 절벽으로 부서지는 하얀 파도와 파란 바다가 마치 시간이 정지된 것처럼 펼쳐진다.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구시가지로 들어오면 하얀 벽면에 빨간 지붕의 건물들과 석회석으로 잘 정돈된 중앙광장 그리고 좁은 길들과 돌로 만들어진 경사진 길들이 마치 영화의 세트장 같다. 계단 난간의 손잡이 하나에도 장식을 깃들여 눈길이 가지 않는 곳이 없다.

약 200m의 중앙로는 1시간 남짓이면 둘러볼수 있지만 작은 상점을 구경하면서 이리저리 걸어다니다 몇 번이나 또 걷고 싶다.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성 외곽에는 여전히 사람들이 살고 있고, 중심거리는 상가로 되어 있다.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양식의 교회, 수도원, 궁전 등이 잘 보존된 구시가지 전체는 197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DSC09154.JPG DSC09178.JPG


거리 공연 예술가와 시민들의 만남


성 밖으로 나가면 크고 작은 요트와 배들이 정박해 있는데 초록빛 바다에 떠 있는 하얀색 요트들이 선명하게 눈에 각인된다. 크로아티아의 아드리아 해 연안에는 무수히 많은 섬들이 있지만 대부분이 아직원시 상태에 머물고 있다.

국가 면적은 크지 않지만 아드리아 해를 따라 길게 자리를 잡고 있어 해안선의 길이가 1,800km 가까이 되고, 섬까지 포함하면 5,800Km나 된다. 최근 아드리아 해 연안 휴양지들은 전 세계 피서객들로부터 여름휴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 휴양지들은 멋진 바다와 에메랄드 빛푸른 물결만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고대로마 시대의 유적도 고스란히 담고 있고, 성벽으로 둘러싸인 중세도시들도 잘 보존되어 있어 여행자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 유럽에 있는 국가들을 여행하다보면 정말 부러운 점이 있다.

잘사는 나라건 못사는 나라건 거리 곳곳에서 연주나 공연을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잘 정비된 거리에 성당이나 궁전, 미술관, 극장, 고풍스러운 건물, 그리고 골목길 마다 자리 잡은 아기자기한 노천카페.

이러한 것들이 유럽의 운치를 살려주지만 마지막을 완성하는 건 사람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든지 공연을 하는 예술인들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당국의 허가가 필요한 곳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예술혼을 불태우는 예술인과 그 공연을 박수로 맞아주는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만남의 자리를 형성한다는 점은 바쁜 일상에 쫓기며 살아가는 한국의 도시인 입장에서 부러울 따름이다.

도용복.jpg
 








                

  [20181024일 제10514]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