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Date: 2024년 04월 24일

레저/여행

두바이


01.JPG 02.JPG 

1~2.두바이의 랜드마크인 버즈 알 아랍 호텔


조그만 어촌마을의 눈부신 성장


20여년 전 방문 때엔 사막이던 땅이 완전히 별천지로 변모했다. 고층빌딩들이 서로 높이를 경쟁하듯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고 각양각색의 건물과 오락시설, 해안 절경까지 비가 오지 않아 풀 한포기 자라지 않던 이 불모지의 혁신에 지금 세계의 눈이 집중되고 있다.


아랍에미리트(UAE)의 7개 부족국가 중의 하나인 두바이는 예전엔 진주 조개잡이를 하는 조그만 어촌 마을에 불과했다. 석유를 발견되면서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중동의 다른 산유국과 달리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금융, 관광 등에 오일달러를 집중 투자하여 미국의 사막도시, 라스베거스 이상의 별천지로 만들어 버렸다.


03.JPG 04.jpg
   3.세계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버즈 알 아랍 호텔과주메이라 호텔    4.바다를 메워 인공섬을 만드는 공사 모습 


버즈 알 아랍호텔 세계적 명소


두바이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버즈 알아랍(Burj Al Arab)호텔이다. 공식적으로는 별 5개짜리 호텔이지만 세계 최고급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별 7개짜리 호텔로 불리고 있다. 버즈 알 아랍은 두바이 시내에서 남쪽으로 15Km 떨어진 주메이라 해변에서 길이 280m 다리로 연결된 인공섬 위에 돛단배 모양으로 지어져 있다. 모습도 특이하지만, 낮에는 하얀 색으로 눈부시고 밤에는 형형색색 무지갯빛으로 변하는 외형의 아름다움 덕에 두바이의 상징물로 통한다.


또 호텔의 로비 기둥이 황금으로 칠해지고 객실도 최고급으로 제작돼 세계의 부호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단순히 호텔을 구경하러 오는 관람객들도 입장료를 내야 들어갈 수 있다. 두바이의 명물이 단지 호텔만은 아니다. ‘중동의 앞바다에 세계를 품는다’는 의지의 표시로, 인근 300여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세계 지도를 만들었다.


지도에는 나라별 영역을 표시했고, 각 영역에는 고급주택과 호텔, 쇼핑몰 등을 조성했다. 이 사업은 4억 달러를 쏟아 부어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남북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지구의 6대륙을 본 떠 만들었다. 야자수 모양의 인공섬도 조성했다.


종합 관광레저타운으로 조성된 이 섬의 이름은 팜아일랜드. 달에서도 식별이 가능하다고 해서 세계 8번째의 불가사의라고 불린다. 팜주 메 이 라 (Jumeira), 팜 제 벨 알 리 (JebelAli), 팜 데이라(Deira) 등 3개 섬으로 구성 되는데 72Km였던 두바이의 해안선의 길이가 150Km로 늘어났고 수많은 관광객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05.jpg 06.JPG
5.세계 비즈니스의 중심, 중동의 허브로 건설하기위해 세계의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6.관광과 휴양을 위한 리조트 산업에 대한 투자도 대단하다. 

한국 기업진출 세계적 기술력 선봬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도 활발하다. 세계 건축사의 한 장을 장식하게 될 기념비적인 건물이 건립되었다. 바로 삼성물산에서 건설한 버즈 칼리파(Burj Khalifa)가 그것. 아랍어로 두바이의 탑이라는 뜻이다. 지상 163층으로 높이가 828m다.


두산의 담수공사도 빼놓을 수 없다. 비가 거의 오지 않는 전형적인 사막기후인 두바이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골프장과 관광시설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은 순전히 바닷물을 끌어올려 민물로 만드는 두산의 독보적인 기술덕택이다.


                    밤에는 형형색색 무지개 빛 버즈 알 아랍호텔
                    한국기업 기술력으로 세계적 수준의 관광시설 운영
                    석유고갈 시대 대비해 비석유 분야에 큰 투자


산유국, 지속가능한 도시정비로 경쟁력제고


이밖에도 두바이에서는 서울의 절반 면적 에 해 당 하 는 <두 바 이 랜 드 (DubaiLand)> 벽면에 설치된 전동차를 타고 이동하는 <크리스털 돔(Crystal Dome)>, 뉴욕 맨해튼의 7배 크기인 <워터프론트(Waterfront)> 인공섬, 섭씨 40도를 오르내리는 찌는 듯한 더위에서도 스키를 즐길 수 있는 <스키 두바이(Ski Dubai)>, 세계최대의 면세 지역인 <제벨알리 자유무역지대(Jebel Ali Free Zone)>, 외국 금융기관들과 직거래를 위해 야간 및 휴일에도 쉬지 않는 <두바이 국제금융센터(Dubai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 세계 최대 규모 쇼핑몰 등 엄청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완성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프로젝트들이 단지 현재산유국이란 사실에만 근거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석유 고갈 시대에 대비하여 지속가능한 도시정비에 온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두바이를 세계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중동의 허브로 건설하겠다”는 지도자 셰이크 모하메드의 리더십과 예지가 빛나고 있는 것이다.


셰이크 모하메드는 1995년 왕세자로서차기 지도자로 지명되자마자 “몇 년 있으면 바닥날 석유만 믿고 있을 수 없다. 석유가 아닌 다른 것에서 돈을 벌어야 한다. 그것도 신속하고 획기적으로 벌어야 한다”고 선언하고 이를 실천에 옮겼다. 실제로 오늘날 두바이 국내총생산의 93%는 무역, 관광, 부동산, 건설, 금융, 서비스 등 비석유 분야에서 나올 정도이다.


그의 계획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모하메드는 현실을 냉철하게 진단하는 통찰력, 도전과 모험정신으로 미래를 내다보고 발전상을 머리에 그릴 줄 아는 기획력, ‘불가능은 없다’는 자세로 일사천리로 밀어붙이는 실천력 등 리더십의 3대 조건을 고루 갖춘 지도자이다.


그는 작업화를 신고 직접 건설 현장을 뛰면서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며 좋은 의견이 있으면 곧바로 전 세계 2,000여명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할 정도로 성실하고 치밀한 성격을 갖고 있다. 또 상상력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지식과 정보에 바탕해 철저한 검증을 거쳐 일을 추진한다.


07.JPG 08.JPG

 7.배를 타고 출근하는 외국인 근로자.


지금 두바이의 변화는 결코 한 지도자의 즉흥적인 사고에 의한 결과가 아닌 것이다. 그는 또 비자면제, 관세철폐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 지식, 정보, 기술 등을 유입 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벽들은 과감히 철폐하고 있다. 마케팅 수완도 대단하다.


두바이는 세계적인 축구클럽이나 골프 ․ 자동차 경주 ․ 테니스 등 일류선수가 배출되기 어려울 만큼 소도시에 불과하지만, 모하메드는 두바이를 세계적인 스포츠 메카로 형성하기 위해 안드레 애거시와 로저페더러를 초빙, 버즈 알 아랍 호텔의 헬기착륙장에서 경기를 갖도록 했고, 골프 영웅 타이거 우즈로 하여금 같은 장소에서 바다를 향해 골프공을 날리게도 하였다.


물론 그러한 장면들은 전 세계에 중계하였다. 그 결과 세계의 부호들이 두바이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하지만 거침없이 질주하고 있는 두바이도 많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 성장의 이면에서 폭등하는 부동산 가격, 국제유가하락으로 인한 거품 붕괴의 불안요소들이 상존하고 있으며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학생들의 낮은 교육열, 인구의 80%를 차지하는 외국인 근로자, 교통체증, 난개발로 인한 환경오염 등까지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세계의 최고, 최대, 최초라는 타이틀로 전 세계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두바이. 성장과 그에 따른 부작용이란 양날의 칼을 쥔 두바이는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까?

도용복.jpg













[2018914일 제10414]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